Selling on Tiktok? Learn more about our integration here.

Table of Content

    재고 관리 어려움 타파를 위한 확실한 해결책

    재고 관리 어려움 타파를 위한 확실한 해결책

    멀티 채널을 사용하면 다양한 유형의 고객에게 제품을 선보이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어려울 뿐더러, 여러 판매 채널을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것은 더 큰 도전입니다.  

    모든 기업은 멀티 채널 판매로 전환하면서 채널별 재고 관리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공통된 재고 관련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에 따른 해결책은 무엇인지 안찬토와 함께 알아보세요! 

    멀티 채널 재고 관리 문제

    1. 초과 주문 및 언더 셀링 

    재고가 각 채널에 개별적으로 최적화되지 않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결국 동일한 제품(SKU)을 두 명의 다른 고객에게 판매하게 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재고가 부족하면 불필요한 취소, 주문 지연, 판매 채널 전반에 걸친 부정적인 리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요를 과대평가하고 너무 많은 재고를 판매채널에 할당하면 매출 손실이나 재원 고갈로 이어져 향후 투자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재고 가시성 부족 

    멀티 채널에서 판매가 이루어지므로 고객은 어떤 채널에서든 주문할 수 있으며, 선택한 채널에 관계없이 원활한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판매 채널에서 정확한 재고가 지속적으로 추적되는 것은 필수입니다.  

    수동으로 재고를 추적하면 부정확한 재고 싱크에 의해 운영이 복잡해집니다. 재고 추적이 제대로 최적화되지 않아 휴먼 에러 등에 의한 재고 문제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3. 프로모션 중 부정확한 재고 상황  

    마켓 플레이스는 판매 활동 수행에 대해 서로 다른 지침을 따릅니다. 예를 들어, 특별 프로모션 중에 정확한 재고 수준을 보고하는 것에 대한 엄격한 규칙이 있습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심각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간에는 모든 판매 채널의 재고에 추가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류 프로세스를 아웃소싱하는 경우 3PL 서비스 제공업체도 동일한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따라서 판매 운영을 물류 제공업체와 연결하고 각 채널에서 주문이 접수되면 정확하고 동일한 재고가 업데이트 되어야 합니다.  

    4. 불완전한 역주문 물류 처리  

    역주문 물류와 같은 고급 프로세스는 고객 경험에 영향을 미치고 정확한 재고 가시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쇼핑 경험은 대부분의 고객에게 최우선 사항입니다. 따라서 취소, 반품, 교환 주문에 중점을 두고 이에 대한 표준 절차를 구현해야 합니다.  

    5. 판매 동향 누락  

    판매 데이터는 멀티 채널 비즈니스에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를 검토하면 전략을 구체화하여 재고 관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고 관리는 이러한 모든 운영상의 장애물을 극복하는 데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올바른 재고 관리 솔루션은 이러한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다채널 이커머스 판매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고 관리 문제 해결책

    많은 기업이 여러 기능을 위해 서로 다른 재고 관리 시스템을 동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능별로 별도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보다 종합적인 주문 재고 관리 플랫폼이 더 큰 효율을 보장합니다.

    안찬토 재고 관리 솔루션은 스마트한 재고 관리 기능을 갖추고 있어 재고 관리에 자원을 낭비하는 대신 매출 증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1. 마켓 플레이스 재고 중앙화  

    클라우드 기반 재고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100% 오류 없는 중앙 집중식 자동 동기화 재고 관리를 통해 재고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판매 채널 별 재고를 잘게 나누어 업데이트 할 필요 없이, 안찬토 재고 관리 솔루션은 모든 채널에 실시간으로 가용 재고를 싱크하여 보여줍니다. 성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품절, 버퍼 임계값에 대한 알림을 받고 여러 채널에 걸쳐 역물류를 관리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재고 관리 보고 및 분석 활용  

    재고 계획은 항상 판매 시즌에 따라 변경됩니다. 다양한 변수를 통해 판매 및 주문 분석을 필터링하면 변경된 계획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켓별 프로모션이나 채널별 제품 판매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고 성과를 이러한 보고서와 연관시키는 것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인바운드 재고 계획은 효율적인 재고 수준을 유지하고 다양한 판매 기간 동안 최적의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미리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 재고 시스템을 통해 전년 대비 판매 데이터를 관리하면 공급업체 배송 시간과 구매해야 하는 재고량을 계산하여 계절별 수요를 미리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성수기 동안 재고를 확장하고 불필요한 재고를 사전에 구매하는 데 드는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개인화 및 혁신적인 기능의 장점  

    개인화 된 처리 과정을 기존 시스템에 추가하여 채널 전반에 걸쳐 더 편리하게 재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스마트 기능은 임시 재고 팽창으로, 꼭 필요한 수량을 적시에 확보하면 품절 상황에 대비해 특정 채널의 재고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멀티 채널 판매는 브랜드, 소매업체, 유통업체에 더 나은 기회를 가져왔고 많은 기업이 멀티 채널 판매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판매하는 채널이 늘어남에 따라 재고 문제는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이 문제에 의해 대부분의 브랜드와 기업은 다채널 판매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따라서 다채널 재고 관리를 마스터하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업계의 가장 중요한 과제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지금 바로 문의하기 버튼을 눌러 안찬토의 실시간 주문 재고 관리 솔루션을 알아보세요!